가이드

아군을 돕는 또 하나의 라인, 정글러 가이드


팀의 소화제, 정글러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부분으로 바로 이동 됩니다)

개념 정리부터, 정글러가 뭔가요?


정글러가 필요한 세 가지 이유
  아군의 성장을 Help
  상대방 영웅의 행동을 압박한다
  불리한 아군 라인을 Care


정글러를 플레이할 때 명심해야할 세 가지
  정글링이 주, 갱킹은 보조 임무
  갱킹 타이밍은 아군과 호흡이 중요
  무리한 갱킹은 안 한것만 못하다


아이템은 이런 것들이 좋습니다


정글러 영웅에는 누가 있나요?






1. 정글러란?


도타 2를 비롯한 AOS 장르의 게임들은 MMORPG 장르의 게임들과는 달리,
사실 정확한 '직업'의 구분이 없습니다. 하지만, 3~5명이 팀을 이루어서 게임을 하는 만큼,
가급적 다양한 역할을 서로 나누어, 서로 간의 협업이 잘 이루어질 승리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협동이 가장 중요한 게임이니만큼 모든 역활이 중요하겠지만,
지금부터 설명할 '정글러'는 도타 2에서는 마치 '소화제'와 같은 역활을 담당합니다.


보통 도타 2에서는 3개로 갈라진 라인(LANE)에서 상대편 영웅 혹은 크립들과 전투를 벌이고,
이 라인에 속하여 상대편 진영의 몬스터들이 주는 경험치를 얻어 레벨업을 합니다.


정글러는 이런 3개의 라인에 속하지않고 맵 곳곳에 존재하는 중립몬스터를 사냥하면서
성장하는 포지션으로 중립몬스터를 사냥하면서 얻은 경험치와 골드를 바탕으로 성장하여
불리한 라인을 지원하거나, 유리한 라인을 더욱 유리하게 만드는 역활,


더부룩하게 얹힌 음식(불리한 라인)의 소화를 돕거나
좀 더 빠른 소화(유리한 라인을 더 유리하게)를 도와주는 마치 '소화제' 같은 존재입니다.










2. 정글러가 필요한 세 가지 이유



물론 정글러가 없다고 해서 게임이 확연히 불리해지진 않습니다.
하지만 일정 수준 이상의 유저들이 경기를 할 때, 정글러의 유무는
게임의 승패를 가를 수 있을 정도로 큰 차이를 만들어 내기도 합니다.


▣ 아군의 성장에 이득을 준다

정글러가 팀에 존재한다면, 아군의 성장은 정글러가 없을 때 보다 빨라지게 됩니다.


이는 정글러가 빠지는 덕에 아군의 라인에 영웅이 솔로로 경험치를 획득하게 되어
성장이 빨리지고 정글러는 정글 몬스터들을 사냥하여 독자적인 레벨업이 가능해집니다.


따라서 평범하게 정글러가 없이 라인에 2명이 서는 방식보다는
영웅의 성장에서 유리해질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 상대방 라인 영웅들이 행동이 제약된다

사실 아군 성장보다는 상대방 행동 제약이 정글러의 주 목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는 정글러가 존재함으로써 상대방 영웅은 언제 어디서 정글러가
자신을 공격하러 올지 모른다는 공포에 떨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시야 와드라던가 소환수 등을 이용해 정글러가 돌격해올 길목에
시야를 확보해 정글러의 급습을 예방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할 수 있겠지만,
시야 와드를 사는 비용 소모로 아군 영웅이 좀더 핵심 아이템을 빨리 뽑을 수 있게됩니다.


뿐만 아니라, 정글러의 급습에 대한 걱정으로 라인에서 플레이가 위축되어
아군 영웅을 보호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도 있으니 그야말로 도랑치고 가재잡는 격입니다.






▣ 불리한 아군 라인을 보살핀다

정글러가 중요한 또 하나의 이유로
정글러는 아군과 적군의 격차를 최소화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라인에서 영웅끼리 서로 대미지 교환을 하다가
아군 영웅이 먼저 사망하는 상황이 발생했다고 가정하면,


아군 영웅은 1다이의 실수로 상대방 영웅에게 골드 이득을 가져다주고,
자신은 사망 페널티로 골드를 잃음으로서 이를 만회하기 위해서는 정말 많은 노력을 해야합니다.


또한, 이 실수를 만회하기 위해 무리한 공격을 시도하는 경우도 많아
실수를 만회하기 위해 또다른 실수를 저지르는 설상가상의 경우에 처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만약 정글러가 불리한 라인의 영웅을 도와
상대방 영웅을 잡아 낸다면 상황은 비등비등해지게 됩니다.


그리고 이런 상황이 몇 번 더 반복된다면 오히려 상대방을 압도하여
실력만으로는 밀렸을지도 모르는 라인이 정글러의 도움으로 승리를 거머쥘 수도 있을 것입니다.







3. 정글러를 플레이할 때 명심해야할 세 가지



▣ 정글링이 주, 갱킹은 보조 임무

순간적으로 방심해 있는 상대편 영웅을 기습적으로 공격하여
킬을 따내는 것을 보통 '갱킹'이라고 합니다.


특히, 정글러의 경우 적의 시야가 확보되지 않는 정글 지역에서 레벨업을 하기때문에
급작스럽게 적을 기습하여 킬을 따내기 용이한 위치에 있습니다.


그러나 도타2에서 정글러의 역활은 리그 오브 레전드의 정글러와 비교해 볼 때
매우 적은 수의 영웅만이 성공적으로 그 역활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도타2의 중립 몬스터들이 리그 오브 레전드의 중립 몬스터와 비교하여 상당히 강력하고,
레드 리자드, 블루 골렘 등 원활한 정글링과 뛰어난 갱킹 효과를 줄 버프 몬스터의 부재,
마지막으로 강타와 같은 정글러용 소환사 스킬이 없기 때문입니다.



사실 버프 몬스터를 대신해 매 2분마다 룬이 리젠되기는 하지만
룬의 지속시간이 매우 짧고 랜덤한 능력으로 리젠되므로 복불복이라는 느낌이 강합니다.


이때문에 도타2에서 정글러는 갱킹을 수행하기 위해 정글을 도는 경우가 있기는 하지만,
도타2의 정글러는 아군 라인 영웅의 안정적인 레벨업과 정글러 자신의 빠른 성장을 위해
도는 경우가 많으며, 갱킹은 부차적으로 수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다가 도타에는 라인에서 성장하다가 특정 레벨을 달성하면 전문적으로 갱킹을 다니는
갱커라는 역활이 존재하기도 해 정글러의 갱킹 호응도가 낮은 편입니다.


따라서 일부 정글러(갱킹에 특화된 정글러들)들 이외에는 무리하게 갱킹을 다니며
레벨업이 늦어지는 것보다는 정글링을 통해 빠른 성장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갱킹 타이밍은 아군과 호흡이 중요

정글러의 주 임무가 갱킹보다는 정글링이기는 하지만
아군 영웅의 호출 혹은 불리한 라인을 돕거나 확실히 갱킹에 성공할 자신이 있다면
정글링보다 갱킹을 우선시하는 것이 게임을 풀어나가는 데 유리합니다.


또한, 맵 중앙에 흐르는 강의 북쪽과 남쪽에서 생성되는 룬 버프를
가지고 있는 상태라면 이러한 갱킹의 성공률은 더욱 높아질 것입니다.


하지만, 아군의 지원없이 무작정 들어가게 된다면 2:1의 상황이 아닌
1:2 혹은 1:3의 불리한 위치에 놓일 수 있기 때문에 갱킹 시 ALT + 맵클릭으로
맵에 표시를 하고 아군과 손을 맞춰 진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 무리한 갱킹은 안 한것만 못하다.

정글러를 하다보면 자주 하게 되는 실수 중 하나로서
대부분의 정글러들이 알면서도 쉽게 빠지는 딜레마 중 하나입니다.


보통 정글러들이 라인에 서는 영웅을 갱킹할 경우
피가 적은 상대편 영웅을 잡기 위해 타워의 사정거리로 들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피가 적은 적이 타워를 끼고 돌며 정글러가 타워에게 공격을 받도록 유도해
무리해서 잡으려고 하다고 역으로 낚여 오히려 상대편 영웅을 키워주는 상황을 만들기도 합니다.


따라서, 정글러를 플레이한다면 싸움 시작 전에 최대한 유리한 고지를 점해야 하며
킬을 따내지 않더라도 적의 체력을 많이 낮춰놓거나 몬스터 처치 경험치와 골드를
획득하지 못하게 만드는 것만으로도 매우 유리한 상황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4. 정글러는 어떤 아이템을 사야하나?



초반 정글 몬스터의 공격은 상당히 강력하기 때문에 공격을 버틸 수 있고,
좀더 오래 정글을 돌 수 있도록 목담과와 튼튼한 방패, 그리고 공격력 상승을 위해
벌목 도끼를 대부분의 정글러들이 초반 아이템으로 선택합니다.


이 세팅의 경우, 영웅 생존에 좋은 선봉대 방패의 재료 중 하나이기 때문에
생존과 방어에 치중하는 정글러들이 많이 선택하며 굳이 정글러가 아니더라도
초반 생존과 막타를 먹기 위해 자주 선택하는 편입니다.


소환사형 정글러의 경우, 자신을 대신해 중립 크립의 공격을 맞아줄 소환수가 존재해
일반 정글러에 비하면 방어나 체력회복에 대한 부담감이 적은 편입니다.

하지만 소환 스킬을 사용할 때 많은 양의 마나가 소모되기 때문에
모든 속성 혹은 지능을 올리는 아이템과 마나 포션을 선택하는 편입니다.


다음은 도타2에서 탱커들이 주로 사용하는 아이템의 일부를 모아둔 것입니다.
이외에도 상황 및 영웅에 따라 아이템 효율이 많이 달라지니 자신만의 스타일을 연구해보세요!



◆ 능력치를 높이고 싶은 경우 선택하는 아이템


쇳가지(Iron Branch) 무력의 장갑(Gauntlets of Strength) 서클렛(Circlet) 힘의 벨트(Gauntlet of Strength)

전투 팔찌(Bracer) 오거 몽둥이(Ogre Club) 궁극구(Ultimate Orb) 재앙의 도끼(Reaver)




◆ 체력이 필요할 경우 선택하는 아이템


이중 강화석(Point Booster) 영혼 강화석(Soul Booster) 활력 강화석(Vitality Booster) 혈석(Blood Stone)



◆ 방어력을 높이기 위해 선택하는 아이템


튼튼한 방패(Stout Shield) 수호의 반지(Ring of Protection) 가난한 자의 방패(Poor man's Shield) 쇠사슬 갑옷(Chail Mail)

작은 방패(Buckler) 굳은 의지의 투구(Helm of Iron Will) 용기의 메달(Medallion of Courage) 칼날 갑옷(Blade Mail)

선봉대 방패(Vanguard) 시바의 은총(Shiva's Guard) 돌격 흉갑(Assault Cuirass)



◆ 마법 및 스킬방어를 위해 선택하는 아이템


망토(Clock) 도전의 두건(Hood of Defiance) 통찰의 파이프(Pipe of Insight) 린켄의 구슬(Linken's Sphere)

칠흑왕의 지팡이(Black King's Bar)



◆ 회복 및 재생력이 필요할 때 선택하는 아이템


생명력 반지(Ring of Health) 재생의 반지(Ring of Regen) 마법 막대(Magic Stick) 마법 지팡이(Magic Wand)

평온의 장화(Trangquil Boots) 머리 보호구(Headdress) 메칸즘(Mekansm) 타라스크의 심장(Heart of Tarrasque)




◆ 그 외 필요에 의해 선택하는 아이템


벌목 도끼(Quelling Blade) 블라디미르의 공물(Bladimir's Offering) 점멸 단검(Blink dagger) 여행의 장화(Boots of Travel)

해골 파쇄기(Skull Basher) 천상의 미늘창(Heaven's Halberd) 신광검(Radiance) 아가님의 홀(Aghanim's Scepter)








5. 정글러 영웅의 종류




도타2에서는 다양한 영웅들이 존재하고, 그 영웅들만의 다양한 스킬들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누구든, 레벨이 성장하고 좋은 아이템을 갖출수록 적을 제압할 수 있다는 점이
도타 2의 가장 큰 특징일 것입니다.

그 중에서, 영웅의 스킬들이 강력한 중립 몬스터를 처치하는 데 좋고,
순식간에 라인을 습격해 적 영웅을 갱킹하는 데 특화된 영웅을 선정해
여러분께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휘몰아치는 도끼의 폭풍! 액스(AXE)




광전사의 외침 [Q] - 도끼전사가 주위 적들을 도발하여 자신을 공격하게 만듭니다. 효과가 지속되는 동안 추가 방어력을 얻습니다.

투쟁욕 [W] - 적 유닛을 격분시켜 둔화 상태로 만들고 지속적인 피해를 입힙니다. 투쟁욕 효과는 해당 적 유닛이 다른 유닛을 죽이거나 효과의 시간이 다할 때까지 지속됩니다. 적에게 투쟁욕 효과를 입힐 때마다 도끼전사의 이동속도가 증가합니다.

반격의 나선[E] - 공격을 당하면 나선을 그리며 반격해 인근 적 모두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도태의 도끼날 [R] - 도끼전사가 적의 약점을 찾아내어 공격합니다. 일반적인 피해를 주지만 체력이 낮은 적 유닛은 즉시 쓰러뜨릴 수 있습니다. 이 공격으로 적이 죽으면 도끼전사와 주위 아군은 이동 속도가 증가 효과를 얻습니다. 아가님의 홀로 강화 가능


도타2에서 가장 대표적인 탱커 영웅이자 정글러가 액스이며,
주변 적 전원을 도발해 강제로 공격하게 만들고, 그 공격에 반격하는 형태의
이상적인 형태의 스킬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광전사의 외침(Berseker's Call, Q)스킬은 주변 적 전원에게 자신을 공격하게 만들며
반격의 나선(Counter Helix, E) 스킬은 액스가 공격을 당할 때마다 17%의 확률로
주변 적 전체에게 광역 피해를 입힙니다.


투쟁욕(Battle Hunger, W)에 걸린 적은 느려진 채로 지속피해를 입으며,
지속시간이 끝나거나 다른 유닛을 죽여야만 효과가 풀리기 때문에
싸움을 걸러 달려오는 액스로부터 도망치기가 더욱 어려워집니다.


특히, 궁극기 도태의 도끼날(Culling Blade, R)은 일정 체력 이하의 적을 일격사시키며,
이 일격사 공격은 모든 무적효과를 무시하기 때문에, 방어아이템만을 확보한 액스라 해도
적의 입장에서는 결코 무시할 수가 없게 됩니다.


다만, 도발을 걸 수 있는 범위가 액스의 주변으로 제한되기 때문에
적을 도망치지 못하게 만드려면 거리를 좁힐 다른 수단이 필요합니다.






내가 바로 도타2의 에일리언, 흡혈마(Lifestealer)




격노 [Q] - 체할 수 없는 분노에 몸을 내맡깁니다. 마법 주문에 면역이 되고 공격 속도가 증가합니다.

생명력 삼키기 [W] - 공격 대상의 현재 생명력의 일정 비율만큼 생명력을 회복하고 매 공격 시 같은 양의 피해를 입힙니다.

상처 찢기 [E] - 흡혈마가 대상의 상처를 공격하여 이동 속도를 느리게 만듭니다. 또한 해당 대상을 공격하는 아군은 흡혈 효과를 받습니다. 주문 공격을 포함하여 피해를 주는 모든 공격은 흡혈 효과를 지니게 됩니다. 대상은 효과의 지속 시간 동안 이동 속도를 회복합니다.

감염 [R] - 흡혈마가 대상 유닛의 몸에 들어가 잠복합니다. 이 동안에는 적에게 감지되지 않습니다. 대상 유닛에게서 나오면 주위 모든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 유닛이 크립일 경우, 대상을 삼키고 대상의 현재 생명력만큼 자신의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적 영웅에게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흡혈마는 굉장히 보편적으로 쓰이는 갱커이자 정글러입니다.


흡혈마의 격노(Rage, Q)는 사용하면 마법 주문에 면역이 되고
공격 속도가 증가해 대분의 기술들을 무시하며 돌격할 수 있습니다.


생명력 삼키기(Feast)는 상대의 현재 체력 보유량에 따라
일정 비율만큼 생명력을 회복하고 같은 양의 피해를 적에게 입히는데,
상대의 체력이 높을수록 생명력 회복량과 피해 수치가 높아지기 때문에
흡혈마는 탱커형 영웅을 만날수록 그 진가를 발휘합니다.


흡혈마 갱킹의 원동력인 상처 찢기(Open Wounds, W)는 대상 유닛을
최대 70%까지 둔화시키며, 해당 대상을 공격하는 모든 아군에게 흡혈 효과를 부여합니다.


궁극기인 감염(Infest, R)은 대상 유닛의 몸에 들어가 잠복하는데,
이 동안에는 적에게 감지되지 않으며, 유닛에서 나오면 주변에 피해를 입힙니다.


특히, 감염은 아군 영웅이나 아군 크립에게도 사용할 수 있어,
다양한 방법으로 적 영웅을 갱킹하거나, 적의 공격을 회피할 수 있습니다.







내면의 야수를 자극하지 마라, 늑대인간(Lycanthrope)




늑대 소환 [Q] - 늑대인간을 위해 싸우는 두 마리의 늑대를 소환합니다. 2~4레벨 늑대는 치명타를 가할 수 있으며, 4레벨 늑대는 영구 투명화 효과를 갖습니다.

늑대의 포효 [W] - 늑대인간과 동료 영웅, 그리고 늑대인간이 부리는 늑대의 공격력이 추가로 증가합니다.

야성의 충동 [E] - 늑대인간과 늑대인간이 부리는 늑대의 공격력과 공격 속도가 증가합니다.

변신 [R] - 인간이 자신의 진짜 모습을 드러내며, 전투 능력을 증가시킵니다. 변신 시간 동안 늑대인간과 그가 부리는 모든 유닛들은 최대 속도로 움직이며 둔화되지 않습니다.


늑대인간은 정글, 탱킹, 갱킹 등 다방면에서 힘을 발휘하는 다방면에 능한 영웅입니다.


늑대인간은 늑대 소환(Summon Wolves, Q)을 사용해 안정적으로 정글러 역활을 수행할 수 있으며,
늑대의 포효(Howl, W)를 사용해 늑대인간과 동료 영웅, 늑대의 공격력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늑대 인간의 패시브 스킬인 야성의 충동(Feral Impulse)은 늑대와 늑대인간의 공격력과
공격 속도를 증가시켜 대부분의 영웅들이 약한 게임 초반 상황에서도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특히, 궁극기인 변신(Shapeshift)은 공격속도 증가,치명타 능력 부여, 추가 생명력,
추가 밤시야, 추가 방어력 등 엄청난 전투능력을 발휘하고 변신 시간 동안 최대 속도로 움직이며
둔화되지 않아 적 영웅을 갱킹하는 데 특출한 능력을 발휘
합니다.






민첩 영웅의 탈을 쓴 힘 영웅, 우르사(Ursa)




대지 충격 [Q] - 우르사가 지면을 내려쳐 강력한 충격파를 일으킵니다. 인근의 모든 적 유닛에게 피해를 주고 4초 동안 둔화 상태에 빠뜨립니다.

제압 [W] - 우르사가 숙련된 싸움 기술을 발휘하여 지정된 공격 횟수만큼 공격 속도를 높입니다.

분노의 발톱 [E] - 우르사가 적에게 깊은 상처를 남겨 같은 적에게 연속 공격을 할 때 더 큰 피해를 줍니다. 6초 동안 공격이 이어지지 않으면 추가 피해 효과가 사라집니다. 분노의 발톱은 고유 공격 변형치입니다. 다른 고유 공격 변형치와 중첩되지 않습니다.

격노 [R] - 우르사가 광란 상태에 빠져들어 현재 생명력을 기반으로 추가 공격력을 얻습니다. 15초 동안 지속됩니다.


우르사는 주 속성은 민첩이지만 스탯 분배치가 힘이 더 높고,
힘에 투자해야 피해량이 높아지는 특이한 영웅입니다.



대지충격(Earth Shake, Q)으로 지면을 내려쳐 인근의 모든 적 유닛을 둔화시키며,
우르사의 패시브 스킬인 분노의 발톱(Fury swipes)은 적에게 깊은 상처를 남기는데,
6초 안에 연속 공격을 성공하면 공격당 피해량이 계속해서 증가합니다.
(30 → 60 → 90 → 120 → 150 → 180 → 210 처럼 계속되어 중첩)


특히, 우르사의 W 스킬인 제압(Overpower, W)은 최대 6번까지 엄청난 속도로 적을 공격해
분노의 발톱과 연계되어 상대 영웅을 순식간에 빈사 상태로 만들 수 있습니다.


궁극기인 격노(Rage, R)는 현재 생명력을 기반으로 대미지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최대 생명력만 증가시켜도 대미지가 같이 증가하는 마법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곰과 나의 이야기, 고독한 드루이드(Lone Druid)




영혼 곰 소환 [Q] - 아이템을 장착할 수있는 강력한 영혼 곰을 동료로 소환합니다. 만약 영혼 곰이 고독한 드루이드에게서 1100 거리 이상 떨어지면, 공격을 하지 못합니다. 영혼 곰이 죽으면 고독한 드루이드는 후유증으로 복합적인 피해를 받습니다. 영혼 곰은 레벨이 오르면 귀환, 휘감는 발톱, 부수기 능력을 배울 수 있습니다. 영혼 곰은 능력치의 효과를 받지 않습니다.

광증 [W] - 고독한 드루이드와 영혼 곰의 공격과 이동 속도가 상승합니다.

협동심 [E] - 고독한 드루이드와 영혼 곰이 서로 힘을 주고받으며, 능력치와 기술을 강화합니다.

실체화 [R] - 고독한 드루이드가 자기 자신을 격노하는 곰으로 변신시키는 법을 익힙니다. 곰으로 변신하면 사거리와 기본 이동 속도가 감소하지만 근접 공격 능력과 전투 함성 능력을 쓸 수 있습니다. 고독한 드루이드는 자유롭게 드루이드 형상과 곰 형상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도타 2의 대표적인 정글러 영웅인 고독한 드루이드의 가장 큰 특징은
아이템을 착용할 수 영혼의 곰 소환(Summon Spirit Bear, Q)입니다.



도타 2의 일련의 소환물들이 보통 아이템을 착용할 수 없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고독한 드루이드의 소환물인 영혼의 곰은 일반적인 영웅과 마찬가지로 6칸의
아이템 인벤토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영혼의 곰은 1레벨부터 1400이라는 매우 큰 피통을 가지고 있어
고독한 드루이드가 타 영웅에 비해 쉽게 정글을 돌 수 있습니다.


또한, 고독한 드루이드는 광증(Rabid, W)를 사용해 영웅과 영혼의 곰의 공격 속도와
이동 속도를 증가시키며, 협동심(Synergy)와 연계하여 강력한 효과를 보여줍니다.


궁극기인 실체화(True Form, R)를 사용하면 자기 자신을 격노하는 곰으로 변신시키며,
곰으로 변신 시 사거리와 이동 속도가 감소하지만 방어력과 생명력이 증가합니다.






끝없는 피에 대한 갈증, 혈귀(Bloodseeker)




피의 분노 [Q] - 대상 유닛을 피에 굶주린 분노로 몰아넣습니다. 효과를 받으면 공격력이 증가하지만 주문을 외울 수 없으며 매초 피해를 받습니다.

피의 숙청 [W] - 혈귀가 전투에 몰입하여 적 유닛을 처치할 때마다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회복하는 생명력은 처치한 유닛의 최대 생명력에 비례합니다. 혈귀의 225 반경 내에서 자신이 직접 처치하지 않은 영웅이 죽게 되면, 일반 처치 효과의 절반에 해당하는 효과를 얻습니다.

갈증 [E] - 생명력이 일정 비율 이하로 떨어진 적 영웅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대상 유닛이 시야에 드러나며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또한 적이 보는 가시 거리의 반 미만에 한하여 적 영웅의 진실의 시야를 얻습니다.

파열 [R] - 적 유닛의 살갗을 파열시켜 커다란 피해를 입힙니다. 공격을 받은 유닛은 효과의 지속 시간 중 이동한 거리에 비례하여 피해를 입습니다.


혈귀는 상대의 도주를 봉쇄하는 정글러이자 무자비한 갱커입니다.


피의 분노(Bloodrage, Q)를 사용하여 적 영웅에게 침묵과 지속적인 피해를 줄 수 있지만,
아군이나 자신에게 사용해 침묵 페널티를 받고 공격력 증가 효과를 노릴수도 있습니다.


피의 숙청(Blood Bath)은 혈귀가 적 유닛을 처치할 때마다 생명력을 회복하게 하는데,
아군 크립을 디나이해도 체력회복을 제공하므로 혈귀를 처치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패시브 스킬인 갈증(Thirst)은 생명력이 일정 비율 이하로 떨어진 적 영웅을 감지할 수 있으며,
적 대상 영웅이 시야에 드러나면 혈귀의 이동 속도가 크게 증가해 손쉽게 적 영웅을 추적합니다.


특히, 혈귀의 궁극기인 파열(Rupture)은 특이한 작동방식을 가지는데요,
최초 혈귀의 파열에 당하면 궁극기 레벨에 따른 커다란 즉발성 데미지와
파열 지속 시간 중 이동한 거리에 비례한 데미지를 영웅에게 입힙니다.


파열을 맞고 혈귀에게 추적당하는 영웅은 도망가면 파열에 의해 이동 데미지를 받고,
파열 시간 동안 정지해 있으면 직접 공격을 받는 딜레마에 빠지게 됩니다.







자연의 분노를 느껴라, 자연의 예언자(Nature`s Prophet)




씨 뿌리기 [Q] - 대상 유닛의 주위에 나무를 자라게 하여 대상을 가둡니다.

순간이동 [W] - 지도 상에서 원하는 지점으로 순간이동합니다.

자연의 부름 [E] - 범위 내의 나무들을 나무정령으로 변환시킵니다. 나무정령은 550의 생명력과 21~23의 공격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자연의 분노 [R] - 강력한 에너지를 불러내어 시전 지점에 인접한 적들을 차례로 공격합니다. 최초 타격 이후 공격받는 적들은 추가 피해를 받습니다. 아가님의 홀로 강화 가능


자연의 예언자는 도타 2를 대표하는 만능형 영웅입니다.


맵 전역을 이동할 수 있는 순간이동(Teleportation, W)과 타겟을 고립시키는 씨 뿌리기(Sprout, Q)는
초중반 팀파이트에서 변수를 만들 수 있고, 자연의 부름으로 소환하는 나무 정령(Nature's Call, E)은
정글을 손쉽게 돌 수 있도록 하며, 라인에서 정찰과 압박에서도 좋은 능력을 발휘합니다.



특히, 순간이동은 기습적으로 아군을 지원하거나 적은 피로 도주하는 영웅을 추적하는 등
기동성이 매우 좋지만, 3초의 시전 시간과 순간 이동 장소에 적에게도 보이는 표식을 생성하므로
적의 시야 거리가 확보되지 않은 곳에 쓰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궁극기인 자연의 분노(Wrath of Nature, R)는 맵 전역에 해당하는 사정거리를 가지고 있으며,
시전 지점에 인접한 적들을 차례로 공격하는데, 최초 타격 이후 대상을 옮겨갈 때마다 7%의
추가 피해가 증가합니다.






자유분방하고 순수한 숲의 동물, 요술사(Enchantress)




불가촉 [Q] - 요술사가 적들을 현혹하여 공격자들의 공격 속도를 늦춥니다. 3초 동안 지속됩니다.

매혹 [W] - 요술사가 적들을 매혹시킵니다. 대상이 크립일 경우 해당 크립을 지배하며, 대상이 영웅일 경우 이동 속도를 감소시킵니다.

자연의 수행자 [E] - 위습 무리가 요술사와 주위 아군 유닛을 치료합니다. 10초 동안 지속됩니다.

추진력 [R] - 공격 시 마법을 부여하여 대상과의 거리에 따라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이 멀리 떨어져 있을수록 더 큰 피해를 줍니다. 추진력은 고유 공격 변형치입니다. 다른 고유 공격 변형치와 중첩되지 않습니다. 아가님의 홀로 강화 가능


요술사는 레벨 1부터 정글이 가능한 영웅 중 하나로
적대적 몬스터를 지배하는 매혹(Enchant, W)이라는 스킬을 이용해 쉽게 정글링이 가능합니다.


패시브 스킬은 불가촉(Untouchable, Q)은 요술사를 공격한 영웅들의 공격속도를 하락시키고,
자연의 수행자(Nature's Attendants, E) 스킬로 아군을 치유해 끈질긴 생존력을 보여줍니다.


특히, 요술사의 궁극기인 추진력(Impetus, R)은 대상과의 거리에 따라 추가 피해를 입히는데,
이 추가 피해가 타겟이 창에 맞았을 때 피해량이 계산되어, 요술사가 추진력을 사용해
창을 던진 후 거리가 벌어지면 대상 영웅은 더욱 큰 피해를 입게 됩니다.







불신자들이여, 참회하라! 첸(Chen)




참회 [Q] - 대상 적 유닛의 이동 속도를 감소시키고 공격 및 주문 피해에 취약하게 만듭니다.

신념의 시험 [W] - 무작위 피해를 주며 적 유닛의 신앙을 시험합니다.

신념의 시험[D] - 아군을 기지로 순간이동시킵니다. 크립들은 즉각 이동하며, 영웅들은 지연 시간 후 이동합니다.

성스러운 설득[E] - 적 또는 중립 크립을 지배합니다. 또한 지배한 크립에게 생명력을 추가합니다

신의 손길[R] - 이 부하 크립의 생명력을 완전하게 회복시키고 지도상에 있는 모든 아군 영웅을 치유합니다. 아가님의 홀로 강화 가능



첸은 성스러운 설득(Holy Persuasion, D)을 사용해 중립 몬스터를 지배하고,
아군 대상 신념의 시험(Test of Faith)으로 아군 유닛을 본진으로 귀환시키며,
적군 대상 신념의 시험(Test of Faith)으로 적 유닛의 이동 속도를 둔화시키고
공격 및 주문 피해에 취약하게 만듭니다.


영구적인 중립 몬스터 지배와 광역 힐링 등의 스킬은 첸이 초보자도 매우 쉽게
플레이할 수 있는 영웅으로 보이지만, 실상은 가장 컨트롤이 어려운 영웅 중 하나에 속합니다.



왜냐하면 첸은 몬스터를 지배해 그 몬스터가 가진 스킬을 사용해야 하는데,
최대 3마리의 중립 몬스터를 지배할 수 있으므로 3마리 모두를 컨트롤해야 하며,
그 중립 몬스터가 지닌 스킬을 모두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궁극기인 신의 손길(Hand Of God, R)은 맵 전역의 아군의 체력을 회복 시킬수 있어
언제나 아군의 생명력에 신경을 써야하기 때문에 신의 손길을 배운 이후부터는
맵 전역의 상황을 주시해야 하므로 섬세한 맵 리딩을 요구합니다.






파괴의 힘이 현신하다, 에니그마(Enigma)




악의 [Q] - 에니그마가 대상에게 증오를 집중하여 반복적으로 피해를 주고 기절에 빠뜨립니다. 대상은 2초마다 피해를 받으며 기절합니다.

악령 전환 [W] - 크립을 자기 자신의 사악한 분열체 3마리로 분해하여 조종합니다. 소환체가 연속적으로 공격을 성공하면 수가 한 번 더 불어나며, 모든 소환체의 생명력이 회복됩니다.

밤의 파동 [E] - 지정 범위를 암흑 마법으로 물들여 적 유닛의 최대 생명력에 기반한 피해를 줍니다.

블랙홀 [R] - 집중 기술 - 주위 적 유닛을 빨아들이는 소용돌이를 소환합니다. 블랙홀에 영향을 받은 적은 이동, 공격, 주문 시전이 불가능합니다. 블랙홀의 중앙에 가까울수록 더 큰 피해를 받습니다.


에니그마는 도타 내에서 가장 짜증나는 스턴 기술을 사용하는 영웅으로,
악의(Malefice, Q)에 당한 적은 2초마다 1초간 지속되는 스턴에 빠집니다.


이때문에 악의에 당한 적은 긴 시간 동안 탈출의 단검 등을 사용할 수 없으며,
일부 영웅의 채널링 스킬의 사용을 막을 떄도 용이하게 사용됩니다.

또한, 악령 전환(Demonic Conversion, W)을 사용해 크립을 사악한 분열체로 분해하고,
소환체가 연속적으로 공격을 성공하면 소환체의 수가 불어납니다.


에니그마의 궁극기인 블랙홀(BlackHole, R)은 채널링 스킬로서 블랙홀을 사용한 에니그마는
아무런 행동을 취할 수 없지만, 블랙홀에 영향을 받은 적 유닛들의 모든 행동을 방해해
범위형 피해를 주는 영웅과 호흡이 맞추기 좋습니다.



특히, 밤의 파동(Midnight Pulse)을 사용하고
블랙홀을 시전하면 큰 데미지를 적에게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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